항공기 소음과 뇌졸증(한국아파트신문,2013.10.16)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연구소소개
주거문화개선연구소
고객센터

031-238-4591

Fax .  031-238-1093
칼럼
  HOME > 연구소소개 > 칼럼

항공기 소음과 뇌졸증(한국아파트신문,2013.10.16)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539회 작성일 13-10-23 15:16

본문

항공기 소음은 사람에게 여러 가지 영향을 준다. 이것은 직접적인 영향과 간접적인 것이 있다. 시끄러운 항공기 소음에 의해 사람이 난청이 되는 것은 가장 직접적인 영향이다. 처음에는 일시적으로 귀가 멀어지지만 항공기 소음이 조용해지면 자연히 회복된다. 그러나 충분히 회복되지 않은 채 다시 소음에 영향을 받으면 영원히 회복되지 않은 채 난청이 된다. 간접적인 영향은 소음원과 사람과의 관계 및 다른 환경 조건, 혹은 건강상태나 정신상태 등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그리고 불쾌감 등으로 표현되는 정신적 피해, 휴식, 수면 등의 방해, 작업이나 정신집중의 방해 등이 되고, 소음이 더욱 더 누적되면 두통, 위장 장애 등의 신체적인 영향이 발생하거나 사회적인 문제를 발생하게 된다.

 

고통스러움도 처음에는 개인적이고 산발적인 것이지만 이것이 많아지면 집단적인 행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항공기 소음은 다른 일반 소음과는 달리 그 음량이 극히 크고, 고주파성분(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뽀족한 못 등의 물건으로 벽을 긁을 때 발생하는 소리)을 포함한 금속성의 음질을 갖는 점, 발생이 간헐적이고 때때로 충격적인 점, 발생장소가 상공이기 때문에 소음이 미치는 면적이 광대하여 가옥구조에 따른 차음이 어려운 점등의 특징을 갖고 있다. 한편, 항공기 소음의 크기에 대하여는 엔진의 종류, 출력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고도, 거리, 각도, 속도, 중량, 이착륙별 가옥의 창 등의 차폐물, 가옥을 막는 산, 숲, 방음벽, 고층건물의 유무, 풍향, 풍속, 온도, 습도, 날씨 등의 기상조건의 여하에 따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정한 측정조건하에서 소음측정을 하여야 한다.

 

군용항공기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기종이 고출력 제트엔진을 정착하고 있고, 군작전 수행과 훈련목적상 잦은 비정기적 운항 및 야간 시간대의 운항으로 인하여 민간항공기에 비해 물리적, 심리적으로 주민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최근 우리가 겪고 있는 항공기소음 소송의 경우에는 순수한 항공기소음이외에 매향리 소송과 같이 군용항공기에 의한 사격장 소음소송의 특징은 오폭의 위험이 상존한다는 점과 폭발음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므로 WECPNL이라는 단위를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군에서는 자신들의 군용항공기에 대한 평가 절차를 엄격하게 단속할 필요가 있다. 항공기의 소음이 심혈관질환과 뇌졸중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의 하버드대학과 보스턴대학, 영국의 울프슨연구소 연구진이 각각 자국의 대도시 공항 인근 주민들의 건강 기록을 분석해서 밝혀낸 것이다. 미국 연구팀이 89개 공항 주변에 사는 65세 이상의 노인층 약 600만 명을 대상으로 비행기 소음과 병력을 분석한 결과 소음이 10데시벨 더 높아질 때마다 심혈관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비율이 3.5% 더 높아졌다. 특히 55데시벨 이상의 소음에 노출된 이들이 심혈관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영국에서는 런던 히드로 공항 주변의 360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는데 그 결과는 비행기 이착륙시의 소음이 심혈관질환뿐만 아니라 뇌졸중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기 소음에 대처하는 입주민들의 태도는 최근 강경 대응에서 관계 기관과의 합리적인 범위에서 해결할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한 일례로, 고양시는 덕양구청 소회의실에서 국방부 주관 수색비행장 소음영향도 조사에 따른 주민설명회를 실시했다. 수색비행장 인근 주민 60여 명이 참석해 소음영향도 조사 전 항공기 소음측정위치 선정과 조사 용역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협의를 했다.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에 위치한 수색비행장은 육군, 공군의 헬리콥터와 한국항공대학교 실습용 비행기가 수색비행장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인근 주민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한 곳이다. 항공기 소음 관련 민원은 향후에도 지속적이며 광범위하게 발생될 것이다. 합리적인 해결방은 모색하지 않는다면 정부와 관계 기관은 민원 처리를 위한 조달비용면에서 가장 큰 골머리를 앓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