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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간소음 예방을 위한 상담방법(12)(한국아파트신문,201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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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761회 작성일 13-08-26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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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간소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그 접근방법이 다양하다. 그러나 그 근본은 소음유발자의 태도인 것은 분명하다. 소음유발자들은 본인 발생시키는 소음으로 인해 타인이 어느 정도의 고통을 당하는지 잘 모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필자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인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를 생각해 보기 위해서는 먼저 인성교육을 어떻게 볼 인가의 문제부터 생각해 보아야 한다. 아래 그림은 인성교육의 재개념화를 위해 우리의 머리와 마음과 몸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머리는 알고, 생각하고, 이해하는 일을 하고, 마음은 느끼고, 공감하고, 나누는 일을 하고, 몸은 실천하고, 봉사하고, 도전하는 일을 한다.

 

현재 우리 교육은 대부분이 알도록 하는 일에 집중되어 있다. 왜냐하면, 아는 것이 시험에서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교육이 잘하지 못하고 있는 생각하고, 이해하고, 느끼고, 공감하고, 나누고, 실천하고, 봉사하고, 도전하는 모든 일이 인성교육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인성교육의 내용을 다시 정리해 보면, 새로운 인성교육 개념 및 요소와 같다. 즉, 사회성, 감성, 그리고 도덕성을 길러주는 교육이 인성교육이다. 사회적 능력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 행동들을 인식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을 말하며, 사회적 능력의 핵심 가치는 공감과 소통이라 할 수 있다. 감성적 능력은 자신의 생각, 감정, 행동을 알고 관리할 줄 아는 능력을 이르며, 감성적 능력의 핵심 가치는 자신에 대한 긍정과 자율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적 능력은 사회의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하며, 정직과 책임이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 교육은 아는 것에 치중해 왔기 때문에 감성적인 부분과 사회적인 부분, 그리고 도덕적인 부분을 소홀히 해 왔다.

 

앞으로 인성교육은 우리가 소홀히 해 온 이 부분들을 제대로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전통적으로 학습(學習)은 배우고 익히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 왔음에도 우리는 몸에 익히는 것을 소홀히 해온 것이다. 서양에서도 교육과 훈련(education and training)은 항상 한 단어같이 붙여서 사용되고 있음을 생각해 보면, 앞으로 우리 교육은 훈련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천해 나가야 한다. 소음이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대화, TV, 라디오, 전화 등의 청취방해와 업무방해 및 수면방해가 있다. 사무소나 작업장에서 업무수행에 관련하여 주위 소음이 문제가 되는 것 중의 하나는 의사전달을 방해하는 것이다. 특히 태아나 임산부 및 장․노년층이 저주파 소음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더욱 위험하다는 점에서 급속하게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도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가이드라인 및 규제 구축은 필수적이다. 현장에서 층간소음 민원인에 가장 필요하면서 중요한 것은 누군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를 상대편에게 전달하는 중재자에 해당하는 상담사이다.

 

훌륭한 상담자는 태어난다기보다 길러지는 것이다. 상담자 개인의 삶 속에서 축적되는 경험, 그리고 이를 통한 지혜와 이해력이 상담자가 상담자답게 하는 힘의 원천이 되지만 이것은 반드시 전문적인 훈련과 교육을 통해 길러지고 다듬어지고 보장해야 한다. 상담분야에서 전문성을 유난히 강조하는 것은 바로 이런 점이다.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최대의 도움을 얻도록 상담자의 인간적·전문적 자질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상담자의 인간적·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담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교육·훈련시켜야 할 것인가? 상담자의 인간적·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상담자 교육 내용은 상담자들의 자질 함양을 도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야 한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함양을 위해서는 먼저 상담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법을 심도 있게 습득해야 한다. 미국심리학회(APA :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가 인정하는 대학원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가르치는 영역들은 상담자가 전문적 자질을 습득하기 위해 이수해야 할 내용들로서 관계형성 기술(relationship skills), 측정(assessment), 개입(intervention), 연구, 평가(eval!uation), 자문과 교육(consultation and teaching), 관리와 슈퍼비전(management and supervision) 영역들이다. 인성교육은 바로 감성과 사회성, 그리고 도덕성을 몸에 익히고 실천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감성과 사회성의 발달을 위해 예체능교육을 강화하고, 도덕교육은 국제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는 글로벌 시민교육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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